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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문화

통계로 보는 저작권

국제음반산업협회,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1’ 발표

김혜성 변호사

IFPI, 2020년 음악산업 동향 분석

전 세계 8,000개가 넘는 음반회사의 권익을 대표하는 국제음반산업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IFPI)가 지난 3월 23일, 2020년 한 해 동안의 음악산업 동향을 분석한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1’을 발표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음악산업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2019년 대비 7.4% 성장함으로써 6년째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21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COVID-19 팬데믹 시대의 음악산업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1을 통해 살펴보자.
IFPI, 2020년 음악산업 동향 분석

전 세계 음악산업의 6년 연속 성장

2020년은 특히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진 해로 평가되는데,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의 총매출은 2019년 대비 19.9% 증가한 134억 달러에 이르렀다. 이러한 성장을 주도한 것은 바로 2019년 대비 매출이 18.5% 증가한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이와 같이 스트리밍 서비스가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전 세계 음악산업 매출의 총 62.1%를 차지하게 되었다. 반면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을 제외한) 디지털 서비스 매출 수입은 15.7%, 유형 음반 매출 수입은 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음악 소비 형태가 소유(ownership model)에서 접근(access model)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유형 음반 소비에 있어서 한 가지 인상적인 점은 CD 매출 수입은 전년 대비 11.9% 감소한 반면에 LP판(vinyl)의 매출 수입은 오히려 23.5% 증가하였다는 것인데, 이는 2018년 대비 6.1% 증가하였던 2019년에 비하여서도 크게 증가한 것이다. 한편, 방송사와 공공장소에서의 음악 이용으로 인한 실연권(performance right) 매출 수입이 2019년 대비 10.1%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COVID-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하여 공중 실연 수입이 크게 줄어든 것이 10년 이상 성장세를 이어오던 실연권 매출 수입의 감소 원인으로 추정된다.
IFPI, 2020년 음악산업 동향 분석

전 세계 음악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세 및 눈에 띄는 라틴 아메리카의 성장

2020년에서 세계 각 지역에서 음악산업이 전반적인 성장세를 보였는데 라틴 아메리카 음악 시장이 15.9% 성장하여 2019년에 이어 또다시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나타냈다. 라틴 아메리카에서도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이 가장 두드러지는데,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 수입이 전년 대비 30.2% 증가하여 2020년 전체 음악산업 매출의 84.1%를 차지하였다. 라틴 아메리카 다음으로는 아시아 음악 시장이 9.5% 성장하여 2019년(3.9%)에 이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주었다. 일본에서의 음악산업 매출이 2.1% 감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들에서 음악산업 매출이 29.9% 증가하여 아시아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임을 보여주었다. 특히 K-Pop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의 음악산업 매출이 44.8% 증가함에 따라 한국은 2020년 가장 빠르게 성장한 주요 시장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또한 2020년에는 디지털 음악 매출이 아시아 음악산업 총매출의 50%를 처음으로 넘어서기도 하였다. 그 외의 지역에서도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이 크게 성장(북미 12.9%, 유럽 20.7%, 호주 12.8%)함에 따라 음악산업 매출이 증가세(북미 7.4%, 유럽 3.5%, 호주 3.3%)를 이어 갔다.

2020년,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진 한 해

음악산업은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7.4% 성장하면서 6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는데, 이는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의 두드러진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형 음반 판매가 4.7%, 실연권 매출 수입이 10.1%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의 매출이 19.9% 증가한 것에 힘입어 음악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021년에도 스트리밍 서비스가 음악산업의 성장을 주도해 나갈 것인지, 지속되고 있는 COVID-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음악산업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인지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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