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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문화

이렇게 생각합니다

나는 관객이자
폴리 아티스트입니다

정지수 폴리 아티스트
폴리(Foley)란 단어를 처음 알게 된 것은 대학에서 처음 영화 사운드 공부를 시작할 때였다. 많은 사운드 관련 영단어를 알고 있진 않아서 폴리라는 단어는 생소했지만 신선했다. 폴리란 영화 사운드에서 대사(Dialogue), 사운드이펙트(SFX), 공간음(Ambience), 음악(Music) 중 한 파트로서 인물들이 내는 여러 가지 소리를 도구나 몸 등을 이용하여 대체 소리로 만들어 내는 작업이다. 나는 2008년 군 제대 후부터 영화음향 후반작업 스튜디오에 취직하여 13년간 영화 및 드라마, 광고 등의 폴리 작업을 해오고 있다.
폴리란 단어 자체는 1920~30년대 할리우드 영화에서 처음 시도됐으며, 촬영 후 영상에 소리를 입히는 방법을 시도한 잭 폴리(Jack Foley)라는 분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이렇게 만들어진 폴리 사운드는 영화 후반 여러 가지 작업 중 사운드 믹싱 과정에 포함된 하나의 영화 제작 과정이다. 영화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화들의 집합체로서 여러 작업자들이 함께 만드는 복합 창작 문화의 결정체이다. 제작되는 모든 과정이 창의적이며 독창적으로 많은 전문가와 아티스트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만들어지는 모든 창작물 하나하나에 저작권이란 것이 존재할까? 나도 궁금하다.
영화 사운드의 경우를 얘기해보면 앞서 말한 여러 영화 사운드 파트 담당자 같은 경우 에디터(Dialogue Editor, SFX Editor, Ambience Editor 등)라는 직책을 가지며 영상에 맞는 소리를 만들어 낼 때 직접 녹음한 소리 외에 기존에 구입하여 소유하던 여러 가지 사운드 라이브러리(소리 모음파일)를 재편집 및 조합하여 새로운 소리를 재생산하여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이미 사운드 라이브러리 저작권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폴리라는 분야는 작업의 특성상 두세 명이 한 팀이 된다. 소리를 만들어 내는 폴리 아티스트와 만들어지는 소리를 영상에 맞춰 녹음해주는 폴리 레코디스트가 그 일원들이다. 왜 폴리 에디터가 아닌 폴리 아티스트로 부르게 된 걸까? 그것은 정해진 매뉴얼이나 방법 없이 영상에 보여지는 상황과 인물들의 캐릭터에 맞게 어떤 도구나 방법을 사용하여 관객들이 이해할만한 영상의 소리들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실제로 영화 촬영 현장에서의 녹음 소리는 배우들의 대사를 제외한 거의 모든 소리들이 제대로 녹음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로 관객들이 보는 완성된 영화의 전체적인 소리들은 거의 다 만들어진 소리들이다. 이처럼 여러 가지 소리들을 스튜디오 혹은 야외에서 녹음을 하게 되면 폴리 파트에서만도 영화 기준 한 편당 최소 500여 개 이상의 소리 창작물이 만들어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모든 소리에 저작권 등록이 가능하다면 난 벌써 부자가 되어있지 않았을까?
아쉽게도 이런 창작소리들에는 저작권 등록이 어렵다는 얘기를 들었다. 정확한 의뢰를 통한 답변은 아니었지만 그 이유들에는 나름의 설득력이 있었다. 일단 폴리로 녹음되고 만들어진 소리들 중 상당수가 굉장히 짧다. 1초가 채 안 되는 소리들도 있으니 창작물이라고 하기도 민망할 수밖에 없다. 다른 이유들 중 하나가 매우 중요했는데 폴리 소리들은 앞서 설명한 대로 주로 사람이 움직이며 만지는 등 사람에 의한 소리가 많고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들리는 소리들이다. 음식 먹는 소리, 걷는 소리, 때리고 맞는 소리, 화장실 소리 등 소리만으로도 이해가 가능한 수없이 많은 소리들이라 이 많은 것들을 내가 다시 기발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 낸다고 하여도 저작권이 있는 창조물로 인정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나는 당시 이 한마디로 ‘내가 하는 일의 결과물은 저작권을 얻을 수 있는 일이 아니구나!’라고 생각했고 이후 저작권에 대한 관심을 전혀 두지 않고 작업하며 지냈다.
영화 사운드 자체가 영상에 기반한 작업이기 때문에 특정 영상에 맞춰진 소리들의 디자인이 결국 우리의 주된 작업이다. 내가 전공한 과목도 영상 미디어를 위한 사운드 디자인이었던 만큼 영화 사운드 작업 자체가 영상과 함께한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온전히 내가 만든 창작물로 여겨질 수 없음을 알고 있다.
그렇다면 특정 소리에 관한 녹음 방법에 대한 저작권은 어떨까 생각해본다. 바로 전에 언급한 내가 작업했던 수없이 많은 소리들을 사람들이 알고 있는 기존 방법들이 아닌 나만의 노하우로 작업하게 되면 그 작업 방법 자체를 저작물로 인정해 줄 수 있는 길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았다. 그 예로 영상 속 인물들의 발소리들은 폴리 파트에서 가장 많이, 또 가장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소리들이다. 녹음 방법 또한 인물의 신발과 비슷하거나 동일한 것으로 준비하고 인물이 걷거나 뛰는 장소의 바닥과 유사한 곳에서 움직임에 맞춰 걷거나 뛰며 소리를 낸다. 하지만 폴리 아티스트는 굳이 비슷한 신발과 바닥이 아니더라도 다른 대체 도구나 바닥 혹은 벽 재질을 이용하여 영상 속 발소리를 낼 수 있고 그것이 충분한 설득력이 있는 소리라면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영상 속 소리들을 기존 방식이 아닌 나만의 방법으로 연구해서 만들어 낸다면 그것들을 감히 창작물이 아니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저작권은 법적인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라 좀 더 정확하고 세밀한 방법들의 기본적인 정의와 설명들이 충분히 뒤따라야만 이런 무형의 것들도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을 거라 본다. 지금까지 일해 오며 어떠한 종류의 법적 보호와 소유 문제에 관하여 무지했기에 다른 여러 창작 과정과는 다른 폴리 작업의 현실성을 반영하여 생각해보고 정리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다. 음악을 비롯한 여러 창작자들에게 저작권이란 문제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굉장히 가혹한 곳임이 틀림없다. 어디서나 빠르게 온라인 환경이 완벽히 지원되는데다 창작물 공유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손쉬운 나눔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그것들을 보호하고 지켜주며 그에 대한 보상을 받으려는 창작인들을 욕심 많은 사람으로 바라보는 사회 분위기는 여전히 존재하기에 어려움은 더욱 크다.
저작권에 관한 법적인 문제 해결이나 법 개정 자체 등이 어렵고 쉬운 문제가 아님을 알기에 최소한의 윤리적인 소유에 대한 보호나 보상 등의 문제를 먼저 시작하는 게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창작자로서 창작 자체만이 본인의 일이라 생각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창작부터 정확한 소유에 대한 과정을 온전히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한 설명부터 홍보가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시대가 찾아오고 온오프라인이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 매개체와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필시 사람들은 더 많은 문화 창작물들을 원하게 될 것이고 그것들의 공유 방법들 또한 다양해지고 많아질 텐데 정작 창작물의 소유와 보호, 보상에 대한 법적·윤리적 보호가 너무나도 미비하다고 느껴지는 건 창작자이며 문화를 즐기는 관객으로서 기뻐할 일인지 두려워할 일인지 정확히 알 수 없어 혼란스럽기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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